베타 빌드(22631.2265)를 정말 오랜만에 설치해봤습니다...
베타 빌드는 아래와 같이 2개 빌드로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 빌드 22631.2265 = 새로운 기능 출시.
- 빌드 22621.2265 = 기본적으로 새로운 기능이 꺼져 있습니다.
설치 직후의 바탕화면입니다.
빌드 22631.2265의 변경 사항 및 개선 사항
[이모지]
- 컬러 글꼴 형식이 COLRv1 로 업데이트됨에 따라 Windows는 이제 일부 앱과 브라우저에서 곧 지원될 예정인 3D 모양의 더욱 풍부한 이모티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이모티콘은 그라디언트를 사용하여 고객이 요청한 디자인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이모티콘은 당신의 의사소통에 더 많은 표현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아래처럼 이모티콘이 개선되었습니다...
빌드 22631.2265의 수정 사항
[일반적인]
- 안전 모드로 진입하려고 할 때 로그인 화면에서 explorer.exe가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작업 표시줄 및 시스템 트레이]
- 앱 창이 많이 열려 있고 작업 표시줄이 결합되지 않도록 설정된 경우 작업 표시줄의 앱이 끝 부분에 둥근 모서리 없이 잘려 보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장치 전원을 켠 후 작업 표시줄이 올바르게 나타나는 데 영향을 미치는 explorer.exe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아래처럼 "작업 표시줄 단추 합치기 및 레이블 숨기기" 옵션이 있습니다.
[안함]으로 설정했더니...
아래처럼 결합하지않고 저렇게 나옵니다.
정말 익숙한 모양이죠...ㅋ
이제는 결합에 익숙해져서 저렇게 나오니까 오히려 낮설 정도입니다......
프로그램을 많이 열 수록 시작 메뉴는 중앙에서 왼쪽으로 달리고 있습니다...ㅎ
[파일 탐색기]
- 파일 탐색기 실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충돌을 수정했습니다.
- 특정 시나리오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바탕화면의 아이콘이 모두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폴더 옵션에서 폴더 재설정 버튼을 사용하면 explorer.exe가 충돌할 수 있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압축 폴더에서 OneDrive 폴더로 파일을 복사하여 붙여넣으려고 하면 오류 코드와 함께 실패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이미지 수가 많은 경우 갤러리로 이동할 때 파일 탐색기가 충돌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OneDrive 위치에 파일을 저장하는 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최신 Insider 빌드에서 저장 중인 앱이 응답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파일 탐색기가 홈에 열려 있을 때 "검색 상자에 자동으로 입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표시 언어가 아랍어 또는 히브리어로 설정된 경우 파일 탐색기 주소 표시줄의 갈매기 모양이 잘못된 방향을 가리키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설정]
- 지난 몇 번의 플라이트에서 설정의 여러 위치에서 일부 라벨이 누락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새로운 홈 페이지에서 참가자용 설정 열기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개발 드라이브]
- 새 빌드로 업그레이드한 후 Dev Drive가 자동으로 마운트되지 않아 해당 드라이브에 액세스하려고 시도하는 앱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Dev Drive가 포맷되지 않는 경우 오류 메시지가 개선되었습니다.
[작업 관리자]
- 검색을 수행한 다음 이를 지운 경우 보기가 여전히 필터링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작업 종료를 포함하여 작업 관리자를 사용할 때 산발적으로 충돌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검색 아이콘이 제목 표시줄의 작업 관리자 텍스트와 겹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터치나 펜으로 작업 관리자 창을 이동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작업관리자 설정이 canary 빌드와 동일하게 적용되었네요...
심지어 한글로 되어 있습니다. canary 빌드에서는 영문으로 나옵니다.
=================================================================================
파일 탐색기입니다.
새로운 파일 탐색기가 탑재되어서
아래처럼
주소 표시줄과 도구바가 위치가 바뀌어 있습니다.
그리고, [홈] 섹션에 [갤러리] 항목도 보이구요...
Dev 채널에서 분리/도킹이 안되던 것이..
canary 빌드처럼 분리 및 도킹이 되고 있습니다.
[새탭]을 마우스로 끌어서 바탕화면에 놓았더니 저렇게 분리가 되었습니다.
다시 왼쪽 탐색기 탭에 끌어 넣었더니 도킹이 되었습니다...ㅎ
이제는 파일 정렬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정렬을 [유형] 별로 설정하기 전의 모습입니다..
정렬을 [유형]별로 설정하고,
탐색기 옵션에서 설정하려고 했더니.....
아래 그림처럼 [적용]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ㅠ
이런 일이....ㅋ
저걸 눌러야 적용이 되는데, 누를 수가 없으니 설정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결국 탐색기 재시작하면 저렇게 유형별로 정렬되지 않고 이름순으로 정렬됩니다...ㅠ
설치기에서 제가 [파일 탐색기] 변화를 유심히 살펴봤는데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저도 마찬가지지만, 파일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파일 탐색기]가 사용 불편하면 스트레스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자료나 문서 파일 등이 모두 파일 탐색기를 통해서 하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파일 복사 / 이동 또는 정렬 순서 같은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구요.
MS에서도 개발 방향을
작업표시줄
작업관리자
파일 탐색기
설정창
이렇게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
Canary / Dev / Beta 빌드까지 몰아서 설치해봤더니... 차이가 분명히 나는군요...ㅎ
Canary와 Beta는 기능이 거의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는 겁니다....
바탕화면 배경 추천기능만 빼면 거의 흡사합니다.
Canary 빌드에서 적용된 기능은 테스트를 통해서 괜찮으면 Beta에 적용되는 방식 같습니다.
오히려 Canary 빌드보다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된 것 같기도 하구요.
이모티콘 / 작업표시줄 아이콘 병합 안하기 등등....
=================================================================
이번달 말이나 다음달 초순에 Windows 23H2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마도 Beta에서 선보인 기능등은 어느 정도 정식 버전에 반영될 것 같구요.
이전 게시물에 보시면...
Windwos 11 23H2에 추가되는 기능들을 정리해서 올린 게시물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Windows 11 23H2는 빌드 22631이며 9월말~10월 초에 출시예정 (23H2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최종 정리)